언젠가는 마추피추를..

badsaarow.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파주 쇠꼴마을 탐방 우리나라

경기도 농업기술원 교육 마지막 날.
파주쇠꼴마을 방문을 했다.
버스로 2시간을 달려 갔다.

- 쇠꼴마을 도착

- 트랙터 열차에 탔다.

- 트랙터 열차 첫 열에 앉아 배밭 정상으로 향했다.

- 쇠골마을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 쇠꼴마을 대표 김교화촌장.
일흔이라는 나이가 무색할 만큼 열정과 도전정신이 대단하시다.
쇠꼴마을 전체가 농장 하나다.

- 김교화촌장의 농촌해설을 들으며 올라가는 중, 블루베리 본 블루베리.
그 블루베리가 이렇게 생겼구나.

- 잡초인 돼지풀을 뽑으며 설명하길, 농촌 해설을 하며 이런 잡초를 애들에게 하나씩 뜯으며 잡초에 대해서도 알려주며, 이걸 퇴비로 쓴다는 것도 알려준다고 한다.

- 배밭 정상에 올라와서 본 마을 풍경.

- 산책로에 심어진 보리수.

- 멀리 보이는 파평산.
예전 군대에서 훈련할 때 저 산에 몇번 갔었던 게 생각난다.

- 산딸기철이라 산에 산딸기도 많이 열렸다.

- 이만큼 따서 먹었다.  역시 야생 산딸기가 맛있다.

- 산책로 곳곳에 열린 산열매 따는데 정신 팔린 교육생들을 챙기는 심기태선생님.
- 중간 시원한 그늘밑에서 쇠꼴마을과 산책로 설명. 이 산 뒷편이 이이와 신사임당 사당이 있는 자운서원이 있다고 하는군.

- 활짝핀 당귀.

- 하산길.  하산길 곳곳에도 곰취, 더덕등이 심어져 있었다.

- 쇠꼴마을 전체 안내도.  상당히 크다.
캠핑장, 체험장, 배밭, 찜질방, 수영장, 방갈로, 승마장,.. 다 있다.

- 배따기 회원도 모집은 하기는 하는데, 근래에는 별로 없다고 한다.

- 식당건물 전망대에서 바라본 밭.

- 전통 체험장도 있고..

- 입구쪽으로 야영장.

- 뒤에는 식물원.

- 식물원도 개인이 운영한다고 믿기 힘든 규모로 잘 되어 있었다.

- 개울가를 안내하기 위해 올라가고 있다.

- 개울가 옆 방갈로.  다닥다닥 붙어있는 것이 이건 썩 인기 있어 보이지 않다.

- 수영장.  풀이 총 4개다.
2개는 시설로 되어 있고, 2개는 이동형 튜브 수영장으로 되어 있다.

- 초기 황토로 만들었다가, 관리 문제의 실패작이라 하는 방갈로.

- 이제 캠핑장.  큰 그네도 있군.

- 기름탱크로 만들어진 집도 있고..

- 연못도 있다.

- 총 2개의 연못.  연못 주위로 캠핑 사이트가 있어 인기가 많다고 한다.

- 연못에는 줄을 잡아당겨 갈 수 있는 배도 있다.

- 이제 배나무 관리 실습 시간.

- 봉지 씌우기를 해 본다.

- 승마체험장도 있다.

- 마지막은 피자만들기 체험.
썩 어울리는 체험은 아닌데, 캠핑장이라 애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 뒤에는 사육중인 달팽이가 있다.
식용보다는 애들이 키우는 용도로 분양하고 있다고 한다.

- 내가 만든 피자.  영 못 만들었군.

- 오후가 되니 피자만들기 체험하려고 온 애들이 많다.

- 떠나기 전 배웅하시는 촌장.
대단하시다.

• 뽀다아빠 네모 2014/08/13 21:58 # 답글

멋진 마을이네요....

사랑들 많이 가서 주민들이 잘 살았으면 좋겠네요...
  • 언젠가는 2014/09/11 12:06 #

부럽더군요. 저 마을 통째로 개인 소유라는 사실에 더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