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는 마추피추를..

badsaarow.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소비자보호원덕에 문제 해결 내 일상

개인 위키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데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웹호스팅 비용내고 사용한지 5년째.

그러다 삼색볼펜스터디를 하면서 진행상황 공유 목적으로 도쿠위키를 깔았다.
도쿠위키는 php5 상에서만 실행된다고 에러가 났다.

그래서 호스팅업체에 php5 지원안되냐 물으니, 현재 계정이 들어있는 서버는 지원안되고, php5 되는 서버로 옮겨주겠다 하여 옮겼다.
그런데 이전 후 멀쩡히 잘 돌던 wiki도 안되는 거다.
아파치 로그를 보니, "out of memory".

호스팅업체에게 "내 위키가 out of memory 난다.  옮긴 서버가 이전 서버와 메모리 할당 설정이 다른 것 같으니 이전처럼 되게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
그런데, 답변은 예상을 깨고, 안된다고 하는 거였다.
이유는 cgi는 서버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실행 제한을 10메가로 걸어놨다는 거였다.
약관에 cgi 메모리 할당 용량 제한에 대해 수치적으로 정해놓지 않았고, 게다가 바뀐거라고 서버를 옮긴 것 뿐인데 왜 안되냐고 항의했지만, cgi는 서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어쩌구저쩌구 하면서 아뭏든 안된다고 거였다.

그래도 왕년에 서버관리 업무를 했던 적이 있던터라, 그 고충을 알기에 꽤나 부드럽게 요청을 했는데도 이런 대응을 받으니 분노 게이지가 치솟았다.

그럼, 서버 옮기기 전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했으니, 이전 서버로 원복해달라고 하는데도, 거부하더군.

웹호스팅 1년 사용료가 얼마되는지 않은터라, 그만 이용하겠다고 해도 업체는 눈 깜빡할 것 같지도 않았다.

예전 렌트카사건때 소비자원에 실망한 적이 있었지만, 한번 더 이용하기로 했다.
잘 풀릴 거라고 예상한 것은 아니고, 그래도 소비자원에서 업체에 공문을 보내면 그에 대한 답변을 역시 소비원에 제출해야 하기에 그 귀찮음을 선사하고 싶었다.

소비자원에 이걸 요청하기 위해선 좀 귀찮은 작업이 필요하다.
1. 피해구제신청서 작성
2. 피해 내용 기재
3. 관련 증빙 자료 첨부
4. 팩스로 전송

암튼 이렇게 피해구제신청을 한지 한달 후, 소비자원에서 해결되었다는 낭보가 왔다.
업체가 정상 동작하도록 조치했다는 거였다.

한달만에 내 위키 정상으로 동작.
이 일을 처리해 준 한국소비자보호원 황유빈님께 감사를 드린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검색


통계 위젯 (화이트)

2734
136
850938